전공교과
학과 | 수업과정 | 개설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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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 | 1-1 | 전공필수 | 디자인사고와 체감형 미디어 | 3/3 | |
전공선택 | 피지컬 컴퓨팅 | 3/3 | |||
디지털 컨텐츠 디자인 | 3/3 | ||||
JAVA 프로그래밍 | 3/3 | ||||
게임소프트웨어공학 | 3/3 | ||||
기계시스템 디자인 특론 | 3/3 | ||||
1-2 | 전공선택 | 게임엔진 개론 | 3/3 | ||
인터페이스 디자인 | 3/3 | ||||
HCI 개론 | 3/3 | ||||
게임인터페이스설계 | 3/3 | ||||
Optimal 디자인 | 3/3 | ||||
2-1 | 전공필수 | 융합 프로젝트 연구 | 3/3 | ||
전공선택 | 체감형 디바이스 디자인 | 3/3 | |||
체감형 서비스 기획 | 3/3 | ||||
모바일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 3/3 | ||||
가상현실게임 | 3/3 | ||||
창의적 공학디자인 | 3/3 | ||||
2-2 | 전공필수 | 졸업연구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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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전공 세미나 | 3/3 | ||||
전공선택 | 미디어 인터랙션 디자인 | 3/3 | |||
윈도우프로그래밍 | 3/3 | ||||
고급그래픽스효과 | 3/3 | ||||
지능형로봇 특론 | 3/3 | ||||
계: 23개 교과목 | 67/67 |
교과목개요
교과목명 | 국문 | 디자인사고와 체감형 미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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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Design Thinking and Immersive Media | |
강의목표 |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디자인개발 초기단계에서 자료조사 분석된 결과를 종합하고 체계화하여 디자인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과 아이디어 발상 방법 및 디자인 시나리오를 디자인 상황별로 제작하여 가상의 디자인 결과를 예측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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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강의내용 | 1. 디자인의 목표달성을 위한 유효한 인자를 도출하기 위하여 사람, 기술, 사회적 동향, 트렌드 등의 조사대상과 방법 2. 실용적 가치와 감성적 가치를 혁신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아이디어 발굴 기법 3. 고객의 잠재 욕구를 도출하여 디자인에 반영하고 도출된 아이디어의 정량적 가치평가 방법론 학습 |
교과목명 | 국문 | 체감형 디바이스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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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Mechanism Design for Immersive Media | |
강의목표 | 체감형 디바이스를 디자인하기 위한 기초 기구설계에 대해서 이해한다. 시스템 및 구조를 이루는 기본요소(나사, 축, 베어링, 스프링, 기어 등)와 재료에 대해서 배우고, 설계자가 설계하고자 하는 구조의 목적에 맞게 요소를 선정, 조합하여 전체적인 구조체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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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강의내용 | 기구학 기본 개념을 숙지하고 Working model 2D & 3D S/W 기본 사용법을 학습한다. 원하는 동작을 구현하기 위한 자유도의 개념을 통해 H/W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고 구동을 위한 전기 전자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또한 3D 프린터와 레이저 커팅기를 사용하여 프로토타입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디지털 컨텐츠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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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Digital Content Design | |
강의목표 | 3D 그래픽툴을 이용한 3D 모델링 실습으로 게임제작에 필요한 로우폴리곤 모델링을 제작한다. | |
주요강의내용 | 게임 개발을 위한 2D 및 3D 기초 그래픽에 관하여 학습한다. 포토샵 툴을 이용한 2D 그래픽 편집 도구 사용법 및 게임 리소스 매핑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3DS MAX 툴을 사용하여 3차원 객체 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게임 리소스 제작을 위한 로우 폴리곤 캐릭터 및 배경 제작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인터페이스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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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Interface Design | |
강의목표 | 인터페이스디자인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사용자의 인사이트 추출을 위한 방법을 안다. 인터페이스디자인에 따른 페르소나와 사용시나리오를 구축할 수 있다. 인터랙션디자인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프로토타이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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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강의내용 | Physical & Graphical User Interface 및 인간공학 이론을 학습한다. 인간, 제품, 환경요소와의 상관성 속에서 인체적, 생리적, 심리적, 환경적으로 적합한 디자인을 전개해 나갈 수 있는 접근방법을 제시하며 이와 관련된 기술적 정보를 분석, 종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체감형 서비스 기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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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Planning of Immersive Media Design | |
강의목표 | 체감형 미디어를 적용하는 서비스를 기획하기위해, 서비스 디자인 과정을 습득 | |
주요강의내용 | 시장조사 단계부터 서비스디자인 컨셉 전개단계에 걸쳐 사용자 및 사용환경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교과목이다. 서비스디자인 과정 중에서 객관적 자료 및 분석이 요구되는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서, 사용자들의 니즈에 맞는 체감형 미디어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미디어 인터랙션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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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Media Interaction Design | |
강의목표 | 디자이너들을 위한 기초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인터랙티브 미디어 개발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 | |
주요강의내용 | 인터랙션 기술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기른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내포한 제혹은 인터랙티브한 움직임을 갖는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인터랙션 기술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워 체험가능한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프로토타이핑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게임엔진 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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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Introduction to Game Engine | |
강의목표 | 유니티 게임 엔진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한다. 유니티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2D 및 3D 게임 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게임 엔진을 활용한 2D 게임 제작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 능력을 기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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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강의내용 | 게임 엔진의 기본개념, 렌더링 엔진, 애니메이션 엔진, 서버엔진, 게임 인공지능, 맵 에디터, 게임 데이터 추출기, 게임진행 모듈 등 게임 엔진의 구성과 요소를 이론적인 관점에서 다루고, 다양한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게임 엔진의 구성과 요소를 실습으로 확인해 본다. |
교과목명 | 국문 | 가상현실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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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Virtual Reality Game | |
강의목표 | 가상현실 게임 시스템의 구성 요소 이해 가상 현실 환경 구현을 통한 미래 재향적 게임 환경 경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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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강의내용 | 가상 현실의 기술 및 발전현황을 살펴보고, 컴퓨터비전기술, 원격현실감, 혼합현실감,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등을 이용한 가상현실형 게임시스템을 소개한다. 실제로 HMD, 무선 Game Pad 등을 활용한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해봄으로써 미래지향적 게임환경을 경험한다.또 체감형 게임,기능성 게임들의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게임소프트웨어공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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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Game Software Engineering | |
강의목표 | 소프트웨어 공학 이해(소프트웨어 계획, 요구 분석, 설계, 구현 및 테스트, 유지보수) 과제를 통한 실제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공학 요소 습득 | |
주요강의내용 | 소프트웨어 공학개요, 계획,요구분석, 설계, 객체지향기초, 분석 및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품질보증, 소프트웨어 공학 동향 등을 학습하고 과제 및 발표를 통해 분석, 설계에 필요한 요소를 습득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게임인터페이스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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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Game Interface Design | |
강의목표 | 사용자와 게임기기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방법을 위한 이론적 배경 학습 입출력 장치 원리를 기반으로 실제 인터페이스 설계 및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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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강의내용 | PC 및 콘솔게임 화면설계의 기본원칙들을 이해하고, 최근 게임 인터페이스의 발전동향을 파악 게임 유저와 게임기기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방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방법과 이론적 배경을 학습한다. 현재의 게임환경 및 각종 게임 입출력 장치 환경에서의 보다 효과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제안하고 개발해 본다. |
교과목명 | 국문 | 고급그래픽스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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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Game Graphics | |
강의목표 | 게임 이펙트를 제작 활용 할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주요강의내용 | 게임 엔진을 이용하여 게임 콘텐츠의 특수 효과 제작 및 고급 그래픽스 표현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여 3차원 그래픽스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기계시스템 설계 특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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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Mechanical Systems Engineering Seminar | |
강의목표 | 체감형 기기의 동적요소를 설계하기 위한 기계시스템설계 학습. 기계시스템설계를 위한 기계요소(나사, 베어링, 기어, 스프링 등) 적용 능력을 고취하고 범용자동화시스템의 대표적인 예인 로봇 매니퓰래이터 설계를 위한 로보틱스 및 로봇제어 이론을 학습한다. | |
주요강의내용 | 1. 기계시스템 설계를 위한 기계요소 적용 능력 역량 고취 2. 로봇 매니퓰래이터 설계를 위한 로보틱스/로봇 제어 이론 학습 3. 평면 2축 로봇 매니퓰래이터의 3D 설계 및 제작 |
교과목명 | 국문 | Optimal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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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Optimal Design | |
강의목표 | 최적설계문제의 모델링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비제약/제약 조건에 따른 최적설계 개념을 학습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한 최적설계방법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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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강의내용 | 최적의 기계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하여 복수의 디자인 변수를 결정하고, 이를 목적함수를 통하여 최적을 설계공간을 결정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유한차원 최적화 이론과 제한조건 유무에 따른 다양한 최적화 기법을 학습한다. 민감도 해석기법과 구조물 설계를 포함한 다양한 응용사례를 배우고 학생 스스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결과를 제시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창의적공학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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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Energy Environmental Engineering | |
강의목표 | 체감형 미디어는 복잡한 공학적 문제를 내포한다. 따라서 본수업은 설계 현장에서 일상적으로 부딪히는 공학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창의적 문제해결기법(TRIZ)의 기본 이론을 습득한다. | |
주요강의내용 | 제품 개발 및 공정의 혁신을 위한 사고의 전환을 할수 있도록 지도 창의적인 공학 설계의 중요성 및 성공 사례 소개 공학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기본 이론인 트리즈의 소개 발명의 40가지 기본 원리 공학적 모순의 해결 방법 |
교과목명 | 국문 | 지능형 로봇 특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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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Intelligent Robotics | |
강의목표 | 지능로봇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로봇의 기구학과 동역학, 궤적생성, 제어방법, 로봇언어, 로봇 응용력을 습득한다. 로봇 설계, 로봇 센서 응용 등도 공부한다. | |
주요강의내용 | 지능로봇의 이해, 로봇 기본구성과 핵심부품 (모터와 센서, 감속기) 종류 와 선정과정 학습 로봇 기구학, 동력학, 로봇의 궤적생성방법 제어방법 학습 로봇 기구 구조와 설계 과정 소개 직각로봇, 수평다관절 로봇, 수직다관절 로봇 설계 사례 로봇 응용시스템 소개 |
교과목명 | 국문 | 피지컬 컴퓨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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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Physical Computing | |
강의목표 | 메모리, 입출력 장치 및 주변장치를 포함하는 교육용 원칩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을 활용한 실습을 통해 원칩 마이크로컴퓨터의 기능과 동작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마이크로컴퓨터 보드의 설계 및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 |
주요강의내용 | 1. 원칩 마이크로컴퓨터내외의 주변장치와의 인터페이스방법을 학습한다. 2. 제어용 마이크로컴퓨터 설계 및 제작방법을 습득한다. 3. C 언어를 이용하여 마이크로컴퓨터 동작 방법을 실습과 더불어 학습한다. 4. 구체적으로 타이머, PWM, ADC, 통신 모듈과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학습한다. 5. 이를 종합하여 마이크로컴퓨터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는 종합프로젝트과제를 수행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JAVA 프로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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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Java Programming | |
강의목표 | - 자바 언어의 문법과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혀 상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자료형과 연산자의 종류와 사용법, 배정문, 혼합문, 제어문, 표준 입출력 등의 자바문장, 클래스와 객체,필드,메소드, 중첩클래스, 자료추상화 인터페이스 선언,확장,구현 에 관한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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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강의내용 | JAVA 언어의 소개와 프로그램 작성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고, Java언어의 기본 구조와 표준 입출력, 변수, 상수, 연산자 및 자료형, 반복문, 조건문, 함수, 배열, 제네릭 컬렉션, 데이터베이스 연동에 대하여 구성하였으며, 제네릭 컬렉션과 데이터베이스 연동에 대하여 분리하여 강의하고 프로그래밍 기초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HCI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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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Introduction to HCI | |
강의목표 | 학습자들이 소프트웨어나 입출력 하드웨어 설계 시 기본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설계를 할 수 있다. | |
주요강의내용 | 최근 IT분야에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이 효과적인 제품을 디자인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HCI는 컴퓨터 과학, 공학, 심리학, 사회과학,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융합 학문이다.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컴퓨터를 일상 생활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하면서 다양한 문제점들에 직면하곤 하는데, HCI는 시스템의 디자인과 컴퓨터 기술이 실제로 사용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먼저 HCI 분야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모바일, 웨어러블 기기, IoT, VR 인터페이스, BCI(Brain Computer Interface)기술 분야 등에서의 HCI 응용 사례들을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모바일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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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Mobile Multimedia Programming | |
강의목표 | 최근 모바일 기기 기술들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현실에서 모바일 플랫폼(안드로이드)의 기본적인 개념 이해와 프로그래밍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서 앱 응용 개발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 |
주요강의내용 | - 구글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기본적 개념 이해 - 구글 안드로이드 플랫폼 환경 하에서 사용되는 자바언어의 기본 문법 숙지 - 개발 툴킷을 이용하여 응용 개발을 위한 핵심 라이브러리 이해 - 구성요소 학습,프로젝트를 통한 실무 개발 능력을 극대화 |
교과목명 | 국문 | 윈도우프로그래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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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Windows Programming | |
강의목표 | C# 문법을 익히고 윈도우즈에서 실행되는 게임을 개발한다. | |
주요강의내용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기법을 배운다.윈도우 생성 및 관리, 메세지 처리, 입력 처리, 메뉴의 생성과 처리, 대화상자 생성과 처리, GDI(graphic Device Interface) 사용, 비트맵 그래픽, 파일 처리, 윈도우 콘트롤의 생성과 처리, 멀티쓰레딩 프로그래밍 등을 다룰 수 있는 Win32 API에 대하여 배운다.이러한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법을 기반으로 간단한 윈도우 게임 제작 또는 게임 제작도구를 만들 수 있도록 실습한다.Visual Studio 개발 환경에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리하기 위한 사용기법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 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융합 프로젝트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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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Convergence Project | |
강의목표 | 기업 수요 기반 산학연계 프로젝트 수행 | |
주요강의내용 | 기업 수요 기반 산학연계 프로젝트 수행 |
교과목명 | 국문 | 융합전공 세미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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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Convergence Seminar | |
강의목표 | 체감형 미디어를 디자인, 기획, 개발하는 과정에 대한 지식을 공유 | |
주요강의내용 | 체감형 미디어를 디자인, 기획, 개발하는 과정에 대한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디자인-공학 융합형 인재를 양성함. |
교과목명 | 국문 | 졸업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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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 | Graduation Research | |
강의목표 | 석사 졸업 연구 프로젝트 수행 | |
주요강의내용 | 연구 방법과 논문 작성 방법에 대해서 학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