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과
학과 | 수업과정 | 개설학기 |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시간 | 학수번호 |
---|---|---|---|---|---|---|
디지털경영 | 석/박사 | 1 | 전공필수 | 경영통계학 | 3/3 | BEM71013 |
전공선택 | 전략경영론 | 3/3 | BEM71084 | |||
마케팅특론 | 3/3 | BEM71017 | ||||
기업회계특론 | 3/3 | BEM71016 | ||||
경영정보특론 | 3/3 | BEM71067 | ||||
산업정책특론 | 3/3 | BEM71086 | ||||
SCM 특론 | 3/3 | BEM71008 | ||||
의사결정분석및응용 | 3/3 | BEM71063 | ||||
금융기관론 | 3/3 | BEM71043 | ||||
전자무역특론 | 3/3 | BEM71061 | ||||
디지털경영특강 I | 3/3 | BEM71011 | ||||
디지털경영세미나 I | 3/3 | BEM71012 | ||||
고급차세대 전자재료I | 3/3 | BEM71044 | ||||
디지털경영연구 I | 3/3 | BEM71051 | ||||
2 | 전공필수 | 연구방법론 | 3/3 | BEM71018 | ||
전공선택 | e비즈니스론 | 3/3 | BEM71028 | |||
경영정보론 | 3/1 | BEM71020 | ||||
인사및조직론 | 3/3 | BEM71045 | ||||
생산경영론 | 3/3 | BEM71046 | ||||
재무및투자특론 | 3/3 | BEM71089 | ||||
중소기업혁신경영 | 3/3 | BEM71089 | ||||
e협업시스템특론 | 3/3 | BEM71064 | ||||
경영혁신특론 | 3/3 | BEM71019 | ||||
품질경영특론 | 3/3 | BEM71047 | ||||
전략적관리회계론 | 3/3 | BEM71048 | ||||
디지털경영특강 II | 3/3 | BEM71085 | ||||
디지털경영세미나 II | 3/3 | BEM71040 | ||||
디지털경영연구 II | 3/3 | BEM71049 | ||||
계: 27개 교과목 | 81/79 |
교과목개요
교과목명 | 국문 | 경영통계학 |
---|---|---|
영문 | Business Statistics | |
강의목표 | 통계의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 배양을 목표로 함 | |
주요강의내용 | 각종 데이터를 획득하고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통계분석 도구를 통한 실습을 수행한다. 데이터 표본조사의 설계,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 및 다중회귀분석, 판별분석, 시계열 분석 등의 응용과제를 다룬다. |
교과목명 | 국문 | 전략경영론 |
---|---|---|
영문 | Business Strategy Management | |
강의목표 | 기업전략 및 사업전략의 이론체계를 습득하고 각종 사례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함 | |
주요강의내용 | 기업을 위한 기업환경분석, 산업분석, 기업 자체분석, 전략대안의 모색, 최적안의 선정과 집행에 관한 주요 기법과 이론들을 사례중심으로 연구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마케팅 특론 |
---|---|---|
영문 | Advanced Marketing Management | |
강의목표 | 마케팅의 기초이론 및 최신 동향과 이슈에 대해 학습 | |
주요강의내용 | 마케팅전략과 마케팅관리의 중요 요소인 시장세분화, 타게팅, 포지셔닝 전략과 4P (상품, 가격, 유통, 촉진)의 기획과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사례를 통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기업회계 특론 |
---|---|---|
영문 | Contemporary Financial Accounting | |
강의목표 | 기업경영에 필요한 회계지식과 경영분석, 가치경영에 대해 학습함 | |
주요강의내용 | 기업경영에 있어서 회계적 사건의 기장 및 관리에 관한 전체 순환과정을 기업회계기준과 함께 학습한다. 그리고, 각종 재무분석을 통해 기업 현황에 대한 이해와 가치경영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회계정보의 전략적 활용방안에 대해 습득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경영정보특론 |
---|---|---|
영문 | Management of Information Strategy | |
강의목표 | 기업경영에 필수적인 정보시스템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조직 관점에서 학습함 | |
주요강의내용 | 조직적인 관점에서 정보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고려사항, 최근 시스템 솔루션을 학습한다. 특히, Enterprise Architecture, IT Outsourcing, ASP, IT ROI, CIO, 중소기업 정보화 등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산업정책특론 |
---|---|---|
영문 | Advanced Industry Policy | |
강의목표 | 국내외의 산업정책을 이해하고 기업경영과의 연계에 대해 연구함 | |
주요강의내용 | 산업경제의 현황과 국가의 산업정책방향을 이해하고 기업경영에 어떻게 접목할 것인지를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현재 국가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산업정책을 소개하고 실제 기업에서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사례를 소개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SCM 특론 |
---|---|---|
영문 | Advanced SCM | |
강의목표 | 생산관리 및 공급망 관리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적용 시스템을 이해함 | |
주요강의내용 | 최근 B2B, B2C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의 기본개념과 응용사례를 학습한다. 특히 물류 환경의 변화추세를 분석하여 중소기업의 물류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물류 영역에 대한 개선과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의사결정분석 및 응용 |
---|---|---|
영문 | Decision Analysis and Applications | |
강의목표 |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적 프로세스 및 방법론의 이해와 응용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함 | |
주요강의내용 | 불확실성하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론인 의사결정나무, 영향도, 다기준 의사결정, 그룹의사결정 및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기반, 모델기반, 그리고 지식기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구조 및 설계방법과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금융기관론 |
---|---|---|
영문 | Finance and Financial Institutions | |
강의목표 | 우리나라의 금융제도, 금융기관의 유형 및 주요업무에 대해 학습함 | |
주요강의내용 | 본 과정은 우리나라의 금융제도 및 금융기관, 금융산업의 경쟁과 규제에 대해 학습하고, 각 금융기관의 유형별 주요 업무에 대해 연구한다. 나아가 통화정책 및 금융규제, 이자율, 환율, 주가이론을 바탕으로 금융시장의 대응 내용과 향후 방향에 대해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전자무역특론 |
---|---|---|
영문 | Advanced e-Trade | |
강의목표 | 세계화 시대에 e-Business 환경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 | |
주요강의내용 | e비즈니스 환경하의 국제 비즈니스, 전자무역을 정의하고 관련 법률 및 규정, 기술표준을 학습한다. 특히 최근에 태동되고 있는 국가간 e-Business 시행 동향에 대해 심도있게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디지털경영 특강 I |
---|---|---|
영문 | Special topics in e-Business | |
강의목표 | 디지털경영분야의 깊이 있는 연구 수행 | |
주요강의내용 | 정보화, 디지털화로 대표되는 최신의 경영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에 부응하는 최신 경영이론을 습득하여, 각 기업이 처한 경영환경에서 적절한 전략수립과 대응 방향 수립방안을 이론 및 실무 중심으로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디지털경영 세미나 I |
---|---|---|
영문 | Seminar for Digital Management I | |
강의목표 | 디지털경영분야의 깊이 있는 연구를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 | |
주요강의내용 | 정보화, 디지털화로 대표되는 최신의 경영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에 부응하는 최신 경영이론을 습득한다. 각 기업이나 개인이 처한 경영환경에서 적절한 전략수립과 대응방향을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디지털경영 연구 I |
---|---|---|
영문 | Study on Digital Business I | |
강의목표 | 디지털경영분야의 이슈, 연구동향을 이해하고 연구논문작성 기초 확립 | |
주요강의내용 | 글로벌화, 디지털화로 대표되는 최신의 경영 트렌드 및 부문별 이슈를 정리하고, 관심분야에 대한 연구주제를 선정한다. 본 과정은 3학기차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지도교수와의 심층연구를 통해 관심분야 및 연구주제의 도출, 방법론의 설정 등 개인별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기본 틀을 완성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연구방법론 |
---|---|---|
영문 | Research Methodology | |
강의목표 | 연구데이터의 통계적 분석방법을 학습 | |
주요강의내용 | 기업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통계분석 실습을 수행한다. 연구의 목적과 연구대상을 고려하여 적합한 통계분석 기법을 적용하고, 통계분석 결과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의미있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e비즈니스론 |
---|---|---|
영문 | e-Business Model and Cases | |
강의목표 | 산업별 e-Business 모델의 특징과 아키텍처를 이해하고 다양한 실무사례를 학습함 | |
주요강의내용 | 현재 다양하게 존재하는 산업별 e-Business 모델과 아키텍쳐를 분석하고, e비즈니스에 필요한 기술적 인프라 및 시스템과 e비즈니스 도입방안을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경영정보론 |
---|---|---|
영문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
강의목표 | 디지털 경제시대에 부응하여 기업경영에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조직관점에서 학습 | |
주요강의내용 | 정보시스템을 관리할 때 조직관점에서 발생하는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특히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거나 경영혁신을 추구할 때 변화관리, 프로젝트관리, 성공 및 실패요인, TAM, Culture Communication, Power, Conflict 등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인사 및 조직론 |
---|---|---|
영문 | Human resource and Business Organization | |
강의목표 | 최고경영층이 리더쉽을 발휘함에 있어 개인과 조직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를 학습함 | |
주요강의내용 | 기업경영 조직내에서 조직구성원의 행동에 관한 리더십, 조직 등의 제 이론을 고찰하며 조직의 목표와 개인적 목표의 달성을 통하여 조직의 합리적 구조화, 활성화를 기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의 모색 및 창출에 관하여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생산경영론 |
---|---|---|
영문 | Contemporary Production Management | |
강의목표 | 생산경영의 기초이론 및 최신 동향과 이슈에 대해 학습 | |
주요강의내용 | 본 과정은 경영 및 생산경영론의 연관성과 연구방법론을 연구하는 동시에 생산시스템 내외의 환경분석과 대응전략 방안을 학습한다. 생산경영활동 시스템구조, 환경분석, 전략적 공장 및 공정설계, 생산성 측정 및 향상, 생산보상시스템 설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재무 및 투자특론 |
---|---|---|
영문 | Financial and Investment Management | |
강의목표 | 기업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자금관리 및 투자와 관련한 이론과 사례를 습득 | |
주요강의내용 | - 태양광 개요 기업이 수행하는 제반 재무정책, 예를 들면 자본수요량예측, 자금조달방법, 자산의운용, 자본예산수립, 자금계획 등을 학습한다. 특히, 투자론 관점에서 증권시장, 선물옵션관리 등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개인이나 기업이 어떻게 하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지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중소기업혁신경영 |
---|---|---|
영문 | Innovation Management of SMES | |
강의목표 | 중소기업 특성을 감안한 중소기업 혁신 이론 정립과 실증사례를 학습 | |
주요강의내용 | 중소기업의 혁신활동을 전략 →조직구조→성과라는 시스템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실증사례를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 혁신의 주요 성공요소를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e협업시스템특론 |
---|---|---|
영문 | e-Collaboration System | |
강의목표 | B2B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기술 개요 이해 | |
주요강의내용 | 기업간 B2B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아키텍쳐와 요소기술을 이해한다. SCM, CRM 등 협업 시스템 구성을 위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이를 시스템화하기 위한 기술, 데이터 등에 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경영혁신특론 |
---|---|---|
영문 | Special Issues on Business Innovation | |
강의목표 | 기업 경영혁신을 위한 전략 수립과 혁신 실행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 | |
주요강의내용 | 경영혁신에 관한 학계 및 업계의 최신 동향 및 성과에 대해서 조사 및 사례연구를 수행하고 그 기법에 대한 올바른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주로 사례에 대한 조사/연구/발표/토론을 통하여 수업이 진행되며 수업의 내용 및 주제는 개설되는 학기에 따라 결정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품질경영특론 |
---|---|---|
영문 | Production Quality Management | |
강의목표 | 기업의 품질경영 시스템관련 이론과 실무에 대해 학습 | |
주요강의내용 | 본 과정은 품질 및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질향상 및 관리를 위한 경영책임, 자원관리, 제품실현, 품질수준의 측정, 분석 및 개선방안 등에 다룬다. 특히 품질관리를 위한 최신이론 및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방법에 대해 심층학습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전략적 관리회계론 |
---|---|---|
영문 | Strategic Managerial Accounting | |
강의목표 | 기업의 원가 및 관리회계와 관련한 이론과 현안에 관해 학습 | |
주요강의내용 | 본 과정에서는 재무보고를 위한 제품원가계산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관리적 측면에 응용하기 위한 방안을 학습한다. CVP분석, 책임회계, 대체가격, BSC, ABC/ABM, VBM 등 최신 관리회계의 이론과 실무에 대해 다룬다. |
교과목명 | 국문 | 디지털경영특강 II |
---|---|---|
영문 | Special Topics in e-Business II | |
강의목표 | 최고경영층이 기업경영을 하는데 필요한 폭넓은 지식을 학습함 | |
주요강의내용 | 지적재산권관리, 기업법, 세무회계 실무, e-Business, 지식경영, 경영혁신, M&A, 기업가 정신과 창업 등에 대한 심도있는 특강과 실습을 통하여 경영자로서 경영능력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디지털경영세미나 II |
---|---|---|
영문 | Seminar on Digital Management II | |
강의목표 | 디지털 경영분야의 깊이 있는 연구 수행 | |
주요강의내용 | 정보화, 디지털화로 대표되는 최신의 경영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에 부응하는 최신 경영이론을 습득한다. 각 기업이나 개인이 처한 경영환경에서 적절한 전략수립과 대응방향을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
교과목명 | 국문 | 디지털경영 연구 II |
---|---|---|
영문 | Study on Digital Business II | |
강의목표 | 연구주제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논문 작성 | |
주요강의내용 | 각 개인의 관심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이론적 및 실증적 연구를 수행한다. 본 과정은 3학기차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각 개인의 연구주제에 대해 지도교수와 기존 문헌 연구, 연구모델 및 가설설정, 데이터의 수집, 데이터분석, 가설검정, 시사점도출 등 이론적,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논문을 작성한다. |